아두이노 나노 ESP32 - 웹을 통한 LED 매트릭스 | Arduino Nano ESP32 - LED Matrix via Web

이 튜토리얼에서는 Arduino Nano ESP32를 사용하여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LED 매트릭스 사인보드를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Arduino Nano ESP32를 웹 서버로 프로그래밍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것입니다:

Arduino Nano ESP32 controls LED matrix signboard via web

준비물

1×Arduino Nano ESP32 Amazon
1×USB Cable Type-C 쿠팡 | Amazon
1×FC-16 LED Matrix 32x8 Amazon
1×Breadboard 쿠팡 | Amazon
1×Jumper Wires Amazon
1×(Optional) DC Power Jack 쿠팡 | Amazon
1×(Recommended) Screw Terminal Adapter for Arduino Nano 쿠팡 | Amazon
공개: 이 섹션에서 제공된 링크 중 일부는 제휴 링크입니다. 이 링크를 통해 구매한 경우 추가 비용없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D 매트릭스 및 웹 서버에 대하여

웹 인터페이스에서 아두이노 나노 ESP32로 텍스트를 전송하는 데 순수한 HTT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ebSocket을 사용하면 훨씬 더 반응성이 좋아 보이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튜토리얼에서는 WebSocket을 사용할 것입니다.

LED Matrix, Web Server 및 WebSocket과 그 핀아웃, 기능 및 프로그래밍을 비롯하여 잘 모르겠다면? 아래에서 이러한 주제에 대한 종합적인 튜토리얼을 찾아보세요:

선연결

Arduino Nano ESP32 LED matrix display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아두이노 나노 ESP32 코드

웹 페이지의 내용(HTML, CSS, JavaScript)은 index.h 파일에 별도로 저장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Arduino IDE에 두 개의 코드 파일을 가질 것입니다:

  • 아두이노 나노 ESP32 코드인 .ino 파일로, 웹 서버와 웹소켓 서버를 생성합니다.
  • 웹페이지의 내용을 포함하는 .h 파일입니다.

사용 방법

  • 아두이노 나노 ESP32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아두이노 나노 ESP32의 환경 설정 방법을 참조하세요.
  • 아두이노 나노 ESP32 보드를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PC에 연결하세요.
  • PC에서 Arduino IDE를 엽니다.
  • 올바른 아두이노 나노 ESP32 보드(예: Arduino Nano ESP32와 COM 포트를 선택하세요.
  • Arduino IDE의 왼쪽 탐색 바에 있는 Library Manager 아이콘을 클릭하여 라이브러리 관리자를 엽니다.
  • “ESPAsyncWebServer”을 검색한 후, lacamera가 만든 ESPAsyncWebServer를 찾으세요.
  •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ESPAsyncWebServer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세요.
Arduino Nano ESP32 ESPAsyncWebServer library

의존성을 설치하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Nano ESP32 ESPAsyncWebServer dependencies library

“WebSockets”을 검색한 다음, Markus Sattler이 만든 WebSockets를 찾으세요.

WebSockets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Nano ESP32 WebSockets library
  • “MD_Parola”를 검색한 다음, MD_Parola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Nano ESP32 MD_Parola library
  • "MD_MAX72XX"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 의존성을 설치하려면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Nano ESP32 MD_MAX72XX library
  • Arduino IDE에서 새 스케치를 생성하고, 예를 들어 newbiely.kr.ino라는 이름을 지정하세요.
  • 아래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어주세요.
/* * 이 Arduino Nano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Nano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nano-esp32/arduino-nano-esp32-led-matrix-via-web */ #include <WiFi.h> #include <ESPAsyncWebServer.h> #include <WebSocketsServer.h> #include "index.h" #include <MD_Parola.h> #include <MD_MAX72xx.h> #define HARDWARE_TYPE MD_MAX72XX::FC16_HW #define MAX_DEVICES 4 // 4개의 블록 #define CS_PIN D10 // 아두이노 나노 ESP32 핀 const char* ssid = "YOUR_WIFI_SSID"; // 변경하세요 const char* password = "YOUR_WIFI_PASSWORD"; // 변경하세요 AsyncWebServer server(80); WebSocketsServer webSocket = WebSocketsServer(81); // 포트 81에서 WebSocket 서버 // MD_Parola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 MD_Parola ledMatrix = MD_Parola(HARDWARE_TYPE, CS_PIN, MAX_DEVICES); void webSocketEvent(uint8_t num, WStype_t type, uint8_t* payload, size_t length) { switch (type) { case WStype_DISCONNECTED: Serial.printf("[%u] 연결이 끊겼습니다!\n", num); break; case WStype_CONNECTED: { IPAddress ip = webSocket.remoteIP(num); Serial.printf("[%u] 연결됨 %d.%d.%d.%d\n", num, ip[0], ip[1], ip[2], ip[3]); } break; case WStype_TEXT: String text = String((char*)payload); Serial.println("수신됨: " + text); ledMatrix.displayClear(); // LED 매트릭스 디스플레이를 지웁니다 ledMatrix.displayScroll(text.c_str(), PA_CENTER, PA_SCROLL_LEFT, 100); webSocket.sendTXT(num, "LED 매트릭스에 표시됨: " + String((char*)payload) + "on LED Matrix"); break; } } void setup() { Serial.begin(9600); ledMatrix.begin(); // 객체를 초기화 ledMatrix.setIntensity(0); // LED 매트릭스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설정 (0에서 15까지) ledMatrix.displayClear(); // LED 매트릭스 디스플레이를 지웁니다 ledMatrix.displayScroll("esp32io.com", PA_CENTER, PA_SCROLL_LEFT, 100); // Wi-Fi에 연결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ln("WiFi에 연결 중..."); } Serial.println("WiFi에 연결됨"); // WebSocket 서버 초기화 webSocket.begin(); webSocket.onEvent(webSocketEvent); // WebSocket 연결을 생성하기 위한 자바스크립트가 포함된 기본 HTML 페이지를 제공 server.on("/", HTTP_GET, [](AsyncWebServerRequest* request) { Serial.println("웹 서버: 웹 페이지 요청을 받음"); String html = HTML_CONTENT; // index.h 파일의 HTML 콘텐츠 사용 request->send(200, "text/html", html); }); server.begin(); Serial.print("ESP32 웹 서버의 IP 주소: "); Serial.println(WiFi.localIP()); } void loop() { webSocket.loop(); if (ledMatrix.displayAnimate()) { ledMatrix.displayReset(); } }
  • Arduino IDE에서 index.h 파일을 생성하려면:
    • 시리얼 모니터 아이콘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새 탭을 선택하거나, Ctrl+Shift+N 키를 사용하세요.
    Arduino IDE 2 adds file
    • 파일 이름을 index.h로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IDE 2 adds file index.h
    •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index.h에 붙여넣으세요.
    /* * 이 Arduino Nano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Nano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nano-esp32/arduino-nano-esp32-led-matrix-via-web */ const char *HTML_CONTENT = R"=====( <!DOCTYPE html> <!-- saved from url=(0019)http://192.168.0.2/ --> <html><head><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windows-1252"> <title>Arduino Nano ESP32 WebSocket</titl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0.7"> <link rel="icon" href="https://diyables.io/images/page/diyables.svg"> <style> /* Add some basic styling for the chat window */ body { font-size: 16px; } .chat-container { width: 400px; margin: 0 auto; padding: 10px; } .chat-messages { height: 250px; overflow-y: auto; border: 1px solid #444; padding: 5px; margin-bottom: 5px; } .user-input { display: flex; margin-bottom: 20px; } .user-input input { flex: 1; border: 1px solid #444; padding: 5px; } .user-input button { margin-left: 5px; background-color: #007bff; color: #fff; border: none; padding: 5px 10px; cursor: pointer; } .websocket { display: flex; align-items: center; margin-bottom: 5px; } .websocket button { background-color: #007bff; color: #fff; border: none; padding: 5px 10px; cursor: pointer; } .websocket .label { margin-left: auto; } </style> <script> var ws; var wsm_max_len = 4096; /* bigger length causes uart0 buffer overflow with low speed smart device */ function update_text(text) { var chat_messages = document.getElementById("chat-messages"); chat_messages.innerHTML += text + '<br>'; chat_messages.scrollTop = chat_messages.scrollHeight; } function send_onclick() { if(ws != null) { var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if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 ""; ws.send(message + "\n"); update_text('<span style="color:navy">' + message + '</span>'); // You can send the message to the server or process it as needed } } } function connect_onclick() { if(ws == null) { ws = new WebSocket("ws://" + window.location.host + ":81"); document.getElementById("ws_state").innerHTML = "CONNECTING"; ws.onopen = ws_onopen; ws.onclose = ws_onclose; ws.onmessage = ws_onmessage; } else ws.close(); } function ws_onopen() { document.getElementById("ws_state").innerHTML = "<span style='color:blue'>CONNECTED</span>"; document.getElementById("bt_connect").innerHTML = "Disconnect"; document.getElementById("chat-messages").innerHTML = ""; } function ws_onclose() { document.getElementById("ws_state").innerHTML = "<span style='color:gray'>CLOSED</span>"; document.getElementById("bt_connect").innerHTML = "Connect"; ws.onopen = null; ws.onclose = null; ws.onmessage = null; ws = null; } function ws_onmessage(e_msg) { e_msg = e_msg || window.event; // MessageEvent console.log(e_msg.data); update_text('<span style="color:blue">' + e_msg.data + '</span>'); } </script> </head> <body> <div class="chat-container"> <h2>Arduino Nano ESP32 WebSocket</h2> <div class="websocket"> <button class="connect-button" id="bt_connect" onclick="connect_onclick()">Connect</button> <span class="label">WebSocket: <span id="ws_state"><span style="color:blue">CLOSED</span></span></span> </div> <div class="chat-messages" id="chat-messages"></div> <div class="user-input"> <input type="text" id="message" placeholder="Type your message..."> <button onclick="send_onclick()">Send</button> </div> <div class="sponsor">Sponsored by <a href="https://amazon.com/diyables">DIYables</a></div> </div> </body></html> )=====";
    • 이제 코드가 두 파일에 있습니다: newbiely.kr.inoindex.h
    • 아두이노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를 아두이노 나노 ESP32에 업로드하세요.
    • 시리얼 모니터를 엽니다
    • 시리얼 모니터에서 결과를 확인하세요.
    COM6
    Send
    Connecting to WiFi... Connected to WiFi Arduino Nano ESP32 Web Server's IP address IP address: 192.168.0.2
    Autoscroll Show timestamp
    Clear output
    9600 baud  
    Newline  
    • 표시된 IP 주소를 기록하고, 이 주소를 스마트폰이나 PC의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세요.
    • 다음과 같이 웹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Arduino Nano ESP32 websocket web browser
    • 웹페이지를 Arduino Nano ESP32와 WebSocket을 통해 연결하려면 CONNECT 버튼을 클릭하세요.
    • 몇몇 단어를 입력하고 Arduino Nano ESP32로 보내세요.
    • Arduino Nano ESP32에서의 응답을 볼 수 있습니다.
    Arduino Nano ESP32 websocket chat server

    ※ NOTE THAT:

    • index.h의 HTML 내용을 수정하고 newbiely.kr.ino 파일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으면, ESP32에 코드를 컴파일하고 업로드할 때 Arduino IDE는 HTML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이 경우에 Arduino IDE가 HTML 내용을 업데이트하게 하려면, newbiely.kr.ino 파일을 변경하세요 (예: 빈 줄 추가, 주석 추가 등).

    코드 라인별 설명

    위의 아두이노 나노 ESP32 코드는 코드마다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드의 주석을 읽어주세요!

관련 튜토리얼

※ OUR MESSAGES

  • Please feel free to share the link of this tutorial. However, Please do not use our content on any other websites. We invested a lot of effort and time to create the content, please respect our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