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8266 - 버튼 카운트 - OLED | ESP8266 - Button Count - OLED

이 튜토리얼은 ESP8266과 버튼을 사용하여 누름 이벤트를 계산하고 그 값을 OLED에 표시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구체적으로:

이 튜토리얼에서는 delay()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버튼의 디바운싱을 구현할 것입니다. 디바운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왜 디바운싱이 필요한가요?를 참조해 주세요.

이것을 버튼 대신 다른 센서와 작동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1×ESP8266 NodeMCU Amazon
1×Micro USB Cable Amazon
1×Push Button 쿠팡 | Amazon
1×(Optional) Panel-mount Push Button Amazon
1×SSD1306 I2C OLED Display 128x64 Amazon
1×Breadboard 쿠팡 | Amazon
1×Jumper Wires Amazon
1×(Optional) 5V Power Adapter for ESP8266 Amazon
1×(Optional) Screw Terminal Expansion Board for ESP8266 쿠팡 | Amazon
공개: 이 섹션에서 제공된 링크 중 일부는 제휴 링크입니다. 이 링크를 통해 구매한 경우 추가 비용없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OLED와 버튼에 관하여

OLED와 버튼(핀배열, 기능성, 프로그래밍 등)에 익숙하지 않다면 다음 튜토리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선연결

ESP8266 NodeMCU Button OLED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ESP8266의 핀 배치ESP8266 및 다른 구성 요소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보십시오.

ESP8266 코드 - OLED에 버튼 카운트 표시

/*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8266/esp8266-button-count-oled */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include <ezButton.h> #define OLED_WIDTH 128 // OLED 디스플레이 너비, 픽셀 단위 #define OLED_HEIGHT 64 // OLED 디스플레이 높이, 픽셀 단위 Adafruit_SSD1306 oled(OLED_WIDTH, OLED_HEIGHT, &Wire, -1); // I2C에 연결된 SSD1306 디스플레이 객체 생성 ezButton button(7); // 7번 핀에 대한 ezButton 객체 생성; unsigned long prev_count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128x64에 대한 주소 0x3C로 OLED 디스플레이 초기화 if (!oled.begin(SSD1306_SWITCHCAPVCC, 0x3C)) { Serial.println(F("SSD1306 allocation failed")); while (true); } delay(2000); // 초기화를 위해 대기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클리어 oled.setTextSize(2); // 텍스트 크기 oled.setTextColor(WHITE); // 텍스트 색상 oled.setCursor(0, 10); //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위치 설정 button.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 밀리초로 설정 button.setCountMode(COUNT_FALLING); } void loop() { button.loop(); // 반드시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함 unsigned long count = button.getCount(); if (prev_count != count) { Serial.println(count); // 시리얼 모니터에 카운트 출력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클리어 oled.println(count); // 카운트 디스플레이 oled.display(); // OLED에 표시 prev_count != count; } }

사용 방법

아두이노 IDE에서 ESP8266을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세요:

  • ESP8266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Arduino IDE에서 ESP8266 환경 설정 방법 튜토리얼을 확인하세요.
  •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대로 구성 요소를 연결하세요.
  •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ESP8266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세요.
  • 컴퓨터에서 Arduino IDE를 엽니다.
  • 올바른 ESP8266 보드(예: NodeMCU 1.0 (ESP-12E Module))와 해당 COM 포트를 선택하세요.
  • Arduino IDE의 왼쪽 바에서 Libraries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ezButton”을 검색한 다음, ArduinoGetStarted에서 제공하는 버튼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EzButton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누르세요.
ESP8266 NodeMCU button library
  • "SSD1306"을 검색하고 Adafruit에서 만든 SSD1306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8266 NodeMCU OLED library
  • 추가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모두 설치하려면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ESP8266 NodeMCU Adafruit GFX sensor library
  •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어주세요.
  • Arduino IDE에서 Upload 버튼을 눌러 ESP8266에 코드를 컴파일하고 업로드하세요.
  • 버튼을 여러 번 누르세요.
  • OLED에서 변하는 카운트 번호를 확인하세요.

위의 코드는 왼쪽 상단 모서리에 버튼 누름 횟수를 보여줍니다. 이제 이를 중앙으로 옮겨봅시다!

ESP8266 코드 - OLED에서 수직 및 수평 중앙 정렬

/*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8266/esp8266-button-count-oled */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include <ezButton.h> #define OLED_WIDTH 128 // OLED 디스플레이 너비, 픽셀 단위 #define OLED_HEIGHT 64 // OLED 디스플레이 높이, 픽셀 단위 Adafruit_SSD1306 oled(OLED_WIDTH, OLED_HEIGHT, &Wire, -1); // I2C에 연결된 SSD1306 디스플레이 객체 생성 ezButton button(7); // 핀 7에 대한 ezButton 객체 생성; unsigned long prev_count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128x64를 위한 주소 0x3C로 OLED 디스플레이 초기화 if (!oled.begin(SSD1306_SWITCHCAPVCC, 0x3C)) { Serial.println(F("SSD1306 할당 실패")); while (true); } delay(2000); // 초기화를 위해 대기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TextSize(2); // 텍스트 크기 oled.setTextColor(WHITE); // 텍스트 색상 oled.setCursor(0, 10); // 디스플레이 위치 button.setDebounceTime(50); // 50밀리초로 디바운스 시간 설정 button.setCountMode(COUNT_FALLING); } void loop() { button.loop(); //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함 unsigned long count = button.getCount(); if (prev_count != count) { Serial.println(count); // 시리얼 모니터에 카운트 출력 String text = String(count); oled_display_center(text); prev_count = count; // Updated from prev_count != count; to correct mistake } } void oled_display_center(String text) { int16_t x1; int16_t y1; uint16_t width; uint16_t height; oled.getTextBounds(text, 0, 0, &x1, &y1, &width, &height); // 가로 세로 중앙에 디스플레이 배치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Cursor((OLED_WIDTH - width) / 2, (OLED_HEIGHT - height) / 2); oled.println(text); // 디스플레이할 텍스트 oled.display(); }

※ NOTE THAT:

이 코드는 OLED 디스플레이에 텍스트를 수평 및 수직으로 중앙에 배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OLED에서 수직/수평 중앙 정렬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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