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8266 - DotStar LED 스트립 | ESP8266 - DotStar LED Strip

이 튜토리얼에서는 ESP8266을 사용하여 DotStar RGB LED 스트립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다음을 배울 것입니다:

준비물

1×ESP8266 NodeMCU Amazon
1×Micro USB Cable Amazon
1×DotStar RGB LED Strip Amazon
1×1000uF Capacitor Amazon
1×470Ω resistor Amazon
1×5V Power Adapter Amazon
1×DC Power Jack 쿠팡 | Amazon
1×Jumper Wires Amazon
1×(Optional) Screw Terminal Expansion Board for ESP8266 쿠팡 |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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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Star RGB LED 스트립에 대하여

핀아웃

DotStar RGB LED 스트립은 세 개의 핀이 있습니다:

  • GND pin: GND(0V)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CI pin: 클럭 신호를 받는 클럭 핀입니다. ESP8266 핀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DI pin: 제어 신호를 받는 데이터 핀입니다. ESP8266 핀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5V pin: 외부 전원 공급 장치의 5V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DotStar Pinout

선연결

ESP8266 NodeMCU DotStar RGB LED strip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ESP8266의 핀 배치ESP8266 및 다른 구성 요소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보십시오.

DotStar RGB LED 스트립 프로그래밍 방법

DotStar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세요.

#include <Adafruit_DotStar.h> //#include <SPI.h> // 이 라인을 주석처리하세요. GEMMA나 TRINKET용입니다.

DotStar 객체를 선언하십시오.

cpp #define NUMPIXELS 144 // 스트립의 LED 개수 #define DATAPIN 2 #define CLOCKPIN 3 Adafruit_DotStar strip(NUMPIXELS, DATAPIN, CLOCKPIN, DOTSTAR_BRG);

DotStar을 초기화합니다.

strip.begin(); // 출력을 위한 핀 초기화 strip.setBrightness(255); strip.show(); // 가능한 한 빨리 모든 LED를 끕니다

각각의 개별 LED(픽셀이라고 함)의 색상(r, g, b)을 설정합니다.

strip.setPixelColor(pixel, g, r, b);

모든 스트립의 밝기 설정하세요.

strip.setBrightness(100); // 0부터 255까지의 값

※ NOTE THAT:

  • DotStar.setBrightness()는 LED 스트립의 모든 픽셀에 사용됩니다. 각각의 픽셀의 밝기를 설정하려면 색상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DotStar.setBrightness()DotStar.setPixelColor()에 의해 설정된 값들은 DotStar.show()가 호출될 때만 적용됩니다.

ESP8266 코드

아래 코드는 각 픽셀 사이에 지연시간을 두고 하나씩 픽셀을 빨간색으로 바꿉니다.

/*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8266/esp8266-dotstar-led-strip */ #include <Adafruit_DotStar.h> #include <SPI.h> // GEMMA 또는 TRINKET 용으로 이 줄을 주석 처리하세요. #define NUMPIXELS 144 // 스트립의 LED 수 // 여기에는 어떤 두 핀에서든지 LED를 제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define DATAPIN D6 // ESP8266 핀 D6 #define CLOCKPIN D5 // ESP8266 핀 D5 Adafruit_DotStar strip(NUMPIXELS, DATAPIN, CLOCKPIN, DOTSTAR_BRG); void setup() { Serial.begin(9600); strip.begin(); // NeoPixel 스트립 객체 초기화 (필수) strip.show(); // 가능한 한 빨리 모든 픽셀을 끕니다 strip.setBrightness(255); } void loop() { for (int pixel = 0; pixel < NUMPIXELS; pixel++) { // 빨간색 int r = 255; // 원하는 대로 색상 변경 int g = 0; // 원하는 대로 색상 변경 int b = 0; // 원하는 대로 색상 변경 strip.clear(); // 모든 픽셀을 끕니다 strip.setPixelColor(pixel, g, r, b); // 하나의 픽셀을 켭니다 strip.show(); delay(1000); // 각 픽셀을 1초 동안 켜둡니다 } }

사용 방법

Arduino IDE에서 ESP8266을 시작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ESP8266을 처음 사용한다면 Arduino IDE에서 ESP8266 환경 설정하는 방법 튜토리얼을 확인하세요.
  •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대로 구성요소들을 연결하세요.
  • USB 케이블을 사용해 ESP8266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세요.
  • 컴퓨터에서 Arduino IDE를 엽니다.
  • 올바른 ESP8266 보드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NodeMCU 1.0 (ESP-12E Module)과 해당 COM 포트입니다.
  • Arduino IDE의 왼쪽 바에 있는 Libraries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Adafruit DotStar”을 검색한 다음, Adafruit의 DotStar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DotStar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8266 NodeMCU DotStar library

의존성을 설치하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8266 NodeMCU DotStar library
  • 위의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기
  • 코드를 ESP8266에 업로드하기 위해 Arduino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세요
  • LED 효과를 확인하세요

ESP8266 코드 - LED 스트립 혜성 효과

아래 코드는 DotStar LED 스트립을 위한 혜성 효과를 제공합니다.

/*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8266 NodeMCU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8266/esp8266-dotstar-led-strip */ #include <Adafruit_DotStar.h> #include <SPI.h> // GEMMA 또는 TRINKET을 사용할 경우 이 줄을 주석 처리하세요 #define COMET_LENGTH_ALL 30 // 픽셀로, COMET_LENGTH_ALL = COMET_LENGTH_BODY + COMET_LENGTH_HEAD #define COMET_LENGTH_BODY 25 // 픽셀로 #define COMET_LENGTH_HEAD 5 // 픽셀로 #define TWO_COMET_DISTANCE 10 // 픽셀로 #define COMET_SPEED 2000 // 밀리초로, 144 픽셀을 이동하는 데 필요한 시간 #define COMET_COLOR_R 204 // 색상 #define COMET_COLOR_G 255 // 색상 #define COMET_COLOR_B 255 // 색상 #define COMET_BRIGHTNESS_MIN 1 #define COMET_BRIGHTNESS_MAX 200 #define COMET_BRIGHTNESS_HEAD 80 #define FLICKER_MAX 255 #define FLICKER_MIN 100 #define FLICKER_SPEED 800 // 밀리초로 #define NUMPIXELS 144 // 스트립에 있는 LED 수 // 다음은 어떤 두 핀에서든지 LED를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define DATAPIN D6 // ESP8266 핀 D6 #define CLOCKPIN D5 // ESP8266 핀 D5 Adafruit_DotStar strip(NUMPIXELS, DATAPIN, CLOCKPIN, DOTSTAR_BRG); int pos_head = 0; unsigned long cometTimeStart; unsigned long flickerTimeStart; unsigned long progress; unsigned long cometBrightness; unsigned long flickerBrightness; unsigned long TIME_PER_PIXEL; void setup() { Serial.begin(9600); strip.begin(); // NeoPixel 스트립 객체 초기화 (필수) strip.show(); // 가능한 빨리 모든 픽셀을 끕니다 strip.setBrightness(255); TIME_PER_PIXEL = map(1, 0, NUMPIXELS, 0, COMET_SPEED); cometTimeStart = millis(); flickerTimeStart = millis(); } void loop() { progress = millis() - flickerTimeStart; if (progress >= 2 * FLICKER_SPEED) { progress = 2 * FLICKER_SPEED; flickerTimeStart = millis(); } if (progress > FLICKER_SPEED) progress = 2 * FLICKER_SPEED - progress; flickerBrightness = map(progress, 0, FLICKER_SPEED, FLICKER_MIN, FLICKER_MAX); strip.setBrightness(flickerBrightness); progress = millis() - cometTimeStart; if (progress >= TIME_PER_PIXEL) { pos_head++; pos_head %= (COMET_LENGTH_ALL + TWO_COMET_DISTANCE); int offset = COMET_LENGTH_ALL - pos_head; for (int pixel = 0; pixel < NUMPIXELS; pixel++) { int pos_offset = pixel + offset; pos_offset %= (COMET_LENGTH_ALL + TWO_COMET_DISTANCE); if (pos_offset < COMET_LENGTH_BODY) cometBrightness = map(pos_offset, 0, COMET_LENGTH_BODY - 1, COMET_BRIGHTNESS_MIN, COMET_BRIGHTNESS_MAX); else if (pos_offset >= COMET_LENGTH_BODY && pos_offset < COMET_LENGTH_ALL) cometBrightness = map(pos_offset - COMET_LENGTH_BODY + 1, 0, COMET_LENGTH_ALL - COMET_LENGTH_BODY, COMET_BRIGHTNESS_MAX, COMET_BRIGHTNESS_HEAD); else cometBrightness = 0; int r = (COMET_COLOR_R * cometBrightness) >> 8; int g = (COMET_COLOR_G * cometBrightness) >> 8; int b = (COMET_COLOR_B * cometBrightness) >> 8; strip.setPixelColor(pixel, g, r, b); } strip.show(); cometTimeStart = millis(); // 새로운 순환 } }

※ NOTE THAT:

다른 LED 효과에 대해서는 유료 프로그래밍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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