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 버튼 카운트 - OLED | Arduino - Button Count - OLED

이 튜토리얼에서는 아두이노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delay()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버튼 디바운스도 처리합니다. 왜 디바운싱이 필요한가요?를 참조하세요.

준비물

1×Arduino Uno Amazon
1×USB 2.0 cable type A/B 쿠팡 | Amazon
1×Push Button 쿠팡 | Amazon
1×(Optional) Panel-mount Push Button Amazon
1×SSD1306 I2C OLED Display 128x64 Amazon
1×Breadboard 쿠팡 | Amazon
1×Jumper Wires Amazon
1×(Optional) 9V Power Adapter for Arduino Amazon
1×(Recommended) Screw Terminal Block Shield for Arduino Uno 쿠팡 | Amazon
1×(Recommended) Breadboard Shield For Arduino Uno 쿠팡 | Amazon
1×(Recommended) Enclosure For Arduino Uno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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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 및 버튼 정보

OLED와 버튼(핀배열, 작동 방식, 프로그래밍 방법 등)에 대해 잘 모른다면, 다음 튜토리얼에서 배워보세요:

선연결

Arduino Button OLED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아두이노 코드 - OLED에 버튼 횟수 표시

/* * 이 Arduino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arduino-button-count-oled */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include <ezButton.h> #define SCREEN_WIDTH 128 // OLED 디스플레이 너비, 픽셀 단위 #define SCREEN_HEIGHT 64 // OLED 디스플레이 높이, 픽셀 단위 Adafruit_SSD1306 oled(SCREEN_WIDTH, SCREEN_HEIGHT, &Wire, -1); // I2C에 연결된 SSD1306 디스플레이 객체 생성 ezButton button(7); // 핀 7에 연결된 ezButton 객체 생성; unsigned long lastCount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128x64 크기의 주소 0x3C로 OLED 디스플레이 초기화 if (!oled.begin(SSD1306_SWITCHCAPVCC, 0x3C)) { Serial.println(F("SSD1306 allocation failed")); while (true); } delay(2000); // 초기화를 위해 대기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TextSize(2); // 텍스트 크기 oled.setTextColor(WHITE); // 텍스트 색상 oled.setCursor(0, 10); // 표시 위치 설정 button.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 밀리초로 설정 button.setCountMode(COUNT_FALLING); } void loop() { button.loop(); // 반드시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함 unsigned long count = button.getCount(); if (lastCount != count) { Serial.println(count); // 시리얼 모니터에 count 출력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println(count); // 디스플레이에 count 표시 oled.display(); // OLED에 표시 lastCount != count; } }

사용 방법

  • Arduino IDE의 왼쪽 바에서 Libraries 아이콘으로 이동하세요.
  • “ezButton”을 검색한 다음, ArduinoGetStarted의 버튼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EzButton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button library
  • “SSD1306”을 검색한 다음, Adafruit에서 제공하는 SSD1306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OLED library
  • 다른 라이브러리 종속성을 설치하라는 요청을 받게 될 것입니다.
  • 모든 라이브러리 종속성을 설치하려면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Adafruit GFX sensor library
  • 위의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기
  • Arduino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를 Arduino에 업로드하기
  • 버튼을 여러 번 누르기
  • OLED에서 변경된 카운팅 번호 확인하기

위 코드는 단지 왼쪽 상단에 버튼 누름 횟수를 표시할 뿐입니다. 코드를 수정하여 중앙에 위치시켜 봅시다!

아두이노 코드 - OLED에서 수직 및 수평 중앙 정렬

/* * 이 Arduino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arduino-button-count-oled */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include <ezButton.h> #define SCREEN_WIDTH 128 // OLED 디스플레이 너비, 픽셀 단위 #define SCREEN_HEIGHT 64 // OLED 디스플레이 높이, 픽셀 단위 Adafruit_SSD1306 oled(SCREEN_WIDTH, SCREEN_HEIGHT, &Wire, -1); // I2C에 연결된 SSD1306 디스플레이 오브젝트 생성 ezButton button(7); // 핀 7에 연결된 ezButton 오브젝트 생성; unsigned long lastCount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128x64를 위한 주소 0x3C와 함께 OLED 디스플레이 초기화 if (!oled.begin(SSD1306_SWITCHCAPVCC, 0x3C)) { Serial.println(F("SSD1306 할당 실패")); while (true); } delay(2000); // 초기화 대기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TextSize(2); // 텍스트 크기 oled.setTextColor(WHITE); // 텍스트 색상 oled.setCursor(0, 10); // 디스플레이 위치 button.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밀리초로 설정 button.setCountMode(COUNT_FALLING); } void loop() { button.loop(); // 반드시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함 unsigned long count = button.getCount(); if (lastCount != count) { Serial.println(count); // 시리얼 모니터에 카운트 출력 String text = String(count); oledDisplayCenter(text); lastCount != count; } } void oledDisplayCenter(String text) { int16_t x1; int16_t y1; uint16_t width; uint16_t height; oled.getTextBounds(text, 0, 0, &x1, &y1, &width, &height); // 수평 및 수직 중앙에 디스플레이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Cursor((SCREEN_WIDTH - width) / 2, (SCREEN_HEIGHT - height) / 2); oled.println(text); // 디스플레이할 텍스트 oled.display(); }

※ NOTE THAT:

아래 코드는 OLED 디스플레이에서 텍스트를 자동으로 수평 및 수직 중앙 정렬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OLED에서 수직/수평 중앙 정렬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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