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 버튼 - 디벗싱 | Arduino - Button - Debounce

버튼이 눌리거나 놓이거나 스위치가 전환될 때, 초보자들은 보통 그 상태가 LOW에서 HIGH로 혹은 HIGH에서 LOW로 바뀐다고 단순하게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계적이고 물리적 특성 때문에 버튼(또는 스위치)의 상태는 여러 번 LOWHIGH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을 채터링이라고 합니다. 채터링 현상은 단일 누름이 여러 번 눌린 것처럼 읽히게 하여, 어떤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이 현상(입력을 디바운스(debounce)한다고 불림)을 없애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Arduino chattering phenomenon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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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Optional) Panel-mount Push Button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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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Optional) 9V Power Adapter for Arduino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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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정보

버튼(핀 배치, 작동 방식, 프로그래밍 방법 등)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다음 튜토리얼에서 배워보세요:

아두이노 - 버튼 튜토리얼

선연결

Arduino Button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WITHOUT 및 WITH debounce와 그들의 동작을 보고 비교해 봅시다.

디바운스 없이 버튼 읽기

디바운싱에 대해 배우기 전에, 디바운싱 없이 코드와 그 동작을 먼저 봅시다.

사용 방법

  • 아두이노를 USB 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하십시오.
  • 아두이노 IDE를 열고, 올바른 보드와 포트를 선택하십시오.
  • 아래 코드를 복사하고 아두이노 IDE로 열십시오.
/* * 이 Arduino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arduino-button-debounce */ // 상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핀 번호를 설정하는 데 여기서 사용됩니다: const int BUTTON_PIN = 7; // 푸시버튼 핀의 번호 // 변수는 변경될 것입니다: int lastState = LOW; // 입력 핀의 이전 상태 int currentState; // 입력 핀에서의 현재 읽기 값 void setup() { // 초당 9600비트의 속도로 시리얼 통신을 초기화합니다: Serial.begin(9600); // 풀업 입력으로 푸시버튼 핀을 초기화합니다 // 풀업 입력 핀은 스위치가 열려있을 때 HIGH이고, 스위치가 닫혔을 때 LOW입니다. pinMode(BUTTON_PIN, INPUT_PULLUP); } void loop() { // 스위치/버튼의 상태를 읽습니다: currentState = digitalRead(BUTTON_PIN); if(lastState == HIGH && currentState == LOW) Serial.println("The button is pressed"); else if(lastState == LOW && currentState == HIGH) Serial.println("The button is released"); // 마지막 상태를 저장합니다 lastState = currentState; }

아두이노 IDE에서 코드를 아두이노에 업로드하려면 Upload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IDE Upload Code
  • 시리얼 모니터 열기
  • 버튼을 몇 초간 계속 누르고 나서 놓으세요.
  • 시리얼 모니터에서 결과를 확인하세요.
COM6
Send
The button is pressed The button is pressed The button is pressed The button is released The button is released
Autoscroll Show timestamp
Clear output
9600 baud  
Newline  

⇒ 보시다시피, 단 한 번만 버튼을 누르고 놓았습니다. 그러나 아두이노는 이를 여러 번 누르고 놓은 것으로 인식합니다.

디바운스를 가진 읽기 버튼

사용 방법

아래 코드를 복사하고 아두이노 IDE로 열기

/* * 이 Arduino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arduino-button-debounce */ // 상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핀 번호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const int BUTTON_PIN = 7; // 버튼 핀의 번호입니다 const int DEBOUNCE_DELAY = 50; // 디바운스 시간; 출력이 깜박이면 증가시킵니다 // 변수는 변경될 것입니다: int lastSteadyState = LOW; // 입력 핀에서 이전의 안정된 상태입니다 int lastFlickerableState = LOW; // 입력 핀에서 이전의 깜박일 수 있는 상태입니다 int currentState; // 입력 핀에서의 현재 읽기 값입니다 // 다음 변수들은 시간이 밀리초 단위로 측정되고, // 그 값이 int에 저장될 수 있는 것보다 빠르게 커질 것이기 때문에 unsigned long입니다. unsigned long lastDebounceTime = 0; // 출력 핀이 토글된 마지막 시간입니다 void setup() { // 초당 9600비트로 시리얼 통신을 초기화합니다: Serial.begin(9600); // 풀업 입력으로 버튼 핀을 초기화합니다 // 스위치가 열려 있으면 풀업 입력 핀이 HIGH이고 스위치가 닫혀 있으면 LOW입니다. pinMode(BUTTON_PIN, INPUT_PULLUP); } void loop() { // 스위치/버튼의 상태를 읽습니다: currentState = digitalRead(BUTTON_PIN); // 버튼을 눌렀는지 확인합니다 // (즉, 입력이 LOW에서 HIGH로 바뀌었고) 충분히 오래 기다렸다면 // 마지막 누름 이후로 잡음을 무시합니다: // 스위치/버튼이 변경되었는지 (노이즈 또는 누르기 때문에): if (currentState != lastFlickerableState) { // 디바운싱 타이머를 리셋합니다 lastDebounceTime = millis(); // 마지막 깜박일 수 있는 상태를 저장합니다 lastFlickerableState = currentState; } if ((millis() - lastDebounceTime) > DEBOUNCE_DELAY) { // 어떤 읽기 값이든, 디바운스 지연 시간보다 더 오래 그 상태에 있었다면 // 실제 현재 상태로 받아들입니다: // 버튼 상태가 변경되었다면: if (lastSteadyState == HIGH && currentState == LOW) Serial.println("The button is pressed"); else if (lastSteadyState == LOW && currentState == HIGH) Serial.println("The button is released"); // 마지막 안정된 상태를 저장합니다 lastSteadyState = currentState; } }
  • 아두이노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여 아두이노에 코드를 업로드하세요.
  • 시리얼 모니터를 엽니다.
  • 몇 초 동안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다가 놓으세요.
  • 시리얼 모니터에서 결과를 확인하세요.
COM6
Send
The button is pressed The button is released
Autoscroll Show timestamp
Clear output
9600 baud  
Newline  

⇒ 보시다시피, 버튼을 단 한 번만 누르고 놓았습니다. 아두이노는 이를 단일 누르기와 놓기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잡음이 제거됩니다.

우리가 쉽게 만들었습니다 -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Arduino 버튼 디바운스 코드

초보자들, 특히 여러 버튼을 사용할 때 훨씬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우리는 ezButton이라고 부르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ezButton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단일 버튼 디바운스 코드

/* * ArduinoGetStarted.com에 의해 생성됨 * * 이 예제 코드는 공용 도메인에 있습니다 * * 튜토리얼 페이지: https://arduinogetstarted.com/tutorials/arduino-button-library * * 이 예제는 디바운스와 함께 버튼의 상태를 읽고 시리얼 모니터에 출력합니다. */ #include <ezButton.h> ezButton button(7); // 핀 7에 연결된 ezButton 객체를 생성합니다. void setup() { Serial.begin(9600); button.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 밀리초로 설정합니다. } void loop() { button.loop(); //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합니다. if(button.isPressed()) Serial.println("The button is pressed"); if(button.isReleased()) Serial.println("The button is released"); }

아두이노 다중 버튼 디바운스 코드

/* * 이 Arduino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Arduino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arduino/arduino-button-debounce */ #include <ezButton.h> ezButton button1(6); // 핀 6에 연결된 ezButton 객체를 생성합니다. ezButton button2(7); // 핀 7에 연결된 ezButton 객체를 생성합니다. ezButton button3(8); // 핀 8에 연결된 ezButton 객체를 생성합니다. void setup() { Serial.begin(9600); button1.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 밀리초로 설정합니다. button2.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 밀리초로 설정합니다. button3.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 밀리초로 설정합니다. } void loop() { button1.loop(); //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합니다. button2.loop(); //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합니다. button3.loop(); //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합니다. if(button1.isPressed()) Serial.println("The button 1 is pressed"); if(button1.isReleased()) Serial.println("The button 1 is released"); if(button2.isPressed()) Serial.println("The button 2 is pressed"); if(button2.isReleased()) Serial.println("The button 2 is released"); if(button3.isPressed()) Serial.println("The button 3 is pressed"); if(button3.isReleased()) Serial.println("The button 3 is released"); }

위 코드에 대한 배선도:

Arduino Button Library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동영상

비디오 제작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비디오 튜토리얼이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면, YouTube 채널 을 구독하여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비디오에 대한 높은 수요가 있다면,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추가 지식

DEBOUNCE_DELAY 값은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은 다른 값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

디바운스 방법은 스위치, 터치 센서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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