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32 - 버튼 카운트 - OLED | ESP32 - Button Count - OLED

이 튜토리얼에서는 다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SP32를 탐구할 것입니다:

또한, 이 튜토리얼은 delay()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버튼의 디바운싱을 처리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디바운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왜 디바운싱이 필요한가?에 제공된 설명을 참조하세요.

이 종합 가이드는 ESP32 프로젝트와 버튼 누름 계수, OLED 디스플레이 기능 및 디바운싱 기법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준비물

1×ESP-WROOM-32 Dev Module 쿠팡 | Amazon
1×USB Cable Type-C 쿠팡 | Amazon
1×Push Button 쿠팡 | Amazon
1×(Optional) Panel-mount Push Button Amazon
1×SSD1306 I2C OLED Display 128x64 Amazon
1×Breadboard 쿠팡 | Amazon
1×Jumper Wires Amazon
1×(Recommended) Screw Terminal Expansion Board for ESP32 쿠팡 | Amaz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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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와 버튼에 관하여

OLED와 버튼, 그리고 그들의 핀 배치, 기능,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으세요? 아래에서 이 주제에 대한 종합적인 튜토리얼을 탐색하세요:

선연결

ESP32 Button OLED Wiring Diagram

이 이미지는 Fritzing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려면 클릭하세요.

ESP32 및 다른 구성 요소에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 다음 튜토리얼에서 안내를 찾을 수 있습니다: ESP32 전원 공급 방법.

ESP32 코드 - OLED에 버튼 카운트 표시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button-count-oled */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include <ezButton.h> #define SCREEN_WIDTH 128 // OLED 디스플레이 너비, 픽셀 단위 #define SCREEN_HEIGHT 64 // OLED 디스플레이 높이, 픽셀 단위 Adafruit_SSD1306 oled(SCREEN_WIDTH, SCREEN_HEIGHT, &Wire, -1); // I2C에 연결된 SSD1306 디스플레이 객체 생성 ezButton button(27); // ESP32 핀 GPIO27에 연결된 ezButton 객체 생성 unsigned long lastCount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128x64용 주소 0x3C로 OLED 디스플레이 초기화 if (!oled.begin(SSD1306_SWITCHCAPVCC, 0x3C)) { Serial.println(F("SSD1306 allocation failed")); while (true); } delay(2000); // 초기화 대기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TextSize(2); // 텍스트 크기 oled.setTextColor(WHITE); // 텍스트 색상 oled.setCursor(0, 10); // 표시할 위치 button.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밀리초로 설정 button.setCountMode(COUNT_FALLING); } void loop() { button.loop(); //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함 unsigned long count = button.getCount(); if (lastCount != count) { Serial.println(count); // 시리얼 모니터에 count 출력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println(count); // count 표시 oled.display(); // OLED에 보이기 lastCount = count; } }

사용 방법

  • ESP32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Arduino IDE에서 ESP32 환경 설정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 위 이미지와 같이 전선을 연결하세요.
  •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ESP32 보드를 PC에 연결하세요.
  • PC에서 Arduino IDE를 엽니다.
  • 올바른 ESP32 보드(예: ESP32 Dev Module)와 COM 포트를 선택하세요.
  • Arduino IDE 왼쪽 바에 있는 Libraries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ezButton”을 검색하고, ArduinoGetStarted에서 만든 버튼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 EzButton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32 button library

“SSD1306”을 검색한 다음, Adafruit에서 제작한 SSD1306 라이브러리를 찾으세요.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32 OLED library
  • 다른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설치하라는 요청을 받게 될 것입니다.
  • 모든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설치하려면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32 Adafruit GFX sensor library

위의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기

Arduino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를 ESP32에 업로드하기

버튼을 여러 번 누르기

OLED에 변경된 카운팅 번호 보기

위 코드는 단지 버튼 누름 횟수를 왼쪽 상단에 표시합니다. 코드를 수정해서 중앙에 위치시켜 봅시다!

ESP32 코드 - OLED에서 수직 및 수평 중앙 정렬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button-count-oled */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include <ezButton.h> #define SCREEN_WIDTH 128 // OLED 디스플레이 너비, 픽셀 단위 #define SCREEN_HEIGHT 64 // OLED 디스플레이 높이, 픽셀 단위 Adafruit_SSD1306 oled(SCREEN_WIDTH, SCREEN_HEIGHT, &Wire, -1); // I2C에 연결된 SSD1306 디스플레이 객체 생성 ezButton button(27); // ESP32 핀 GPIO27에 연결된 ezButton 객체 생성 unsigned long lastCount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128x64 주소 0x3C로 OLED 디스플레이 초기화 if (!oled.begin(SSD1306_SWITCHCAPVCC, 0x3C)) { Serial.println(F("SSD1306 allocation failed")); while (true); } delay(2000); // 초기화를 기다림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TextSize(2); // 텍스트 크기 oled.setTextColor(WHITE); // 텍스트 색상 oled.setCursor(0, 10); // 표시할 위치 button.setDebounceTime(50); // 디바운스 시간을 50밀리초로 설정 button.setCountMode(COUNT_FALLING); } void loop() { button.loop(); // 반드시 loop() 함수를 먼저 호출해야 함 unsigned long count = button.getCount(); if (lastCount != count) { Serial.println(count); // 시리얼 모니터에 카운트 출력 String text = String(count); oledDisplayCenter(text); lastCount != count; } } void oledDisplayCenter(String text) { int16_t x1; int16_t y1; uint16_t width; uint16_t height; oled.getTextBounds(text, 0, 0, &x1, &y1, &width, &height); // 수평 및 수직 중앙에 표시 oled.clearDisplay(); // 디스플레이 지우기 oled.setCursor((SCREEN_WIDTH - width) / 2, (SCREEN_HEIGHT - height) / 2); oled.println(text); // 표시할 텍스트 oled.display(); }

※ NOTE THAT:

다음 코드는 OLED 디스플레이에서 텍스트를 자동으로 수평 및 수직 중앙 정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OLED에서 수직/수평 중앙 정렬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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