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32 웹소켓
이 튜토리얼에서는 WebSocket이 무엇인지, ESP32를 원활하게 제어하기 위해 왜 WebSocket을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WebSocket을 ESP32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 것입니다. 실제 예제에서는 웹 브라우저와 ESP32 간에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 여러분이 다음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웹 브라우저의 채팅 창에 메시지를 입력하고 ESP32로 전송하세요. 이를 사용하여 ESP32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SP32로부터 실시간 메시지를 수신하세요. 이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ESP32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1 | × | ESP32 ESP-WROOM-32 개발 모듈 | 쿠팡 | 아마존 | |
| 1 | × | USB 케이블 타입-A to 타입-C (USB-A PC용) | 쿠팡 | 아마존 | |
| 1 | × | USB 케이블 타입-C to 타입-C (USB-C PC용) | 아마존 | |
| 1 | × | (추천) ESP32용 스크루 터미널 확장 보드 | 쿠팡 | 아마존 | |
| 1 | × | (추천) Breakout Expansion Board for ESP32 | 쿠팡 | 아마존 | |
| 1 | × | (추천) ESP32용 전원 분배기 | 쿠팡 | 아마존 | |
공개: 이 포스팅 에 제공된 일부 링크는 아마존 제휴 링크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WebSocket이 무엇인가?"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WebSocket은 웹 브라우저가 실시간으로 웹 서버와 직접 통신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당신은 아마도 온라인 게임, 즉시 메시징, 그리고 주식 시장 업데이트와 같은 일상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WebSocket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휴대폰이나 컴퓨터의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원격 제어 자동차를 조종하고 싶다고 상상해보세요. WebSocket이 없다면, 자동차의 방향이나 속도를 바꾸고 싶을 때마다 웹 페이지를 새로고침해야 합니다. 마치 명령이 자동차에 도달하기를 원할 때마다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WebSocket을 사용함으로써, 당신의 휴대폰이나 컴퓨터와 자동차 사이에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연결이 있는 것처럼 됩니다. 자동차의 방향을 조정하거나 속도를 조절하고 싶을 때마다 페이지를 새로고침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치 자동차가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당신의 명령을 항상 듣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일반적으로 WebSocket은 다음을 허용합니다:
이것은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실시간 제어: WebSocket을 사용하면 ESP32와 즉각적인 통신이 가능하여 명령에 대한 빠른 응답을 보장하고, 사용자 경험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지속적인 연결: 제어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지 않고도 지속적인 연결을 유지하여, 즉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언제나 준비된 통신 라인을 생성합니다.
효율성: 페이지를 계속해서 새로 고치지 않고도 신속한 응답을 경험할 수 있어, 전반적인 사용자 만족도 및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웹페이지의 콘텐츠(HTML, CSS, JavaScript)는 index.h 파일에 별도로 저장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Arduino IDE에 두 개의 코드 파일을 갖게 될 것입니다:
ESP32 보드를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사용해 PC에 연결하세요.
PC에서 Arduino IDE를 엽니다.
올바른 ESP32 보드(예: ESP32 Dev Module)와 COM 포트를 선택하세요.
Arduino IDE의 왼쪽 내비게이션 바에 있는 Library Manager 아이콘을 클릭하여 라이브러리 관리자를 엽니다.
"DIYables ESP32 WebServer"을 검색한 다음, DIYables가 만든 DIYables ESP32 WebServer를 찾습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DIYables ESP32 WebServer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세요.
Arduino IDE에서 새 스케치를 생성하고, 이름을 지정하세요. 예를 들어, newbiely.kr.ino입니다.
아래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어주세요.
#include <DIYables_ESP32_WebServer.h>
#include "index.h"
const char WIFI_SSID[] = "YOUR_WIFI_SSID";
const char WIFI_PASSWORD[] = "YOUR_WIFI_PASSWORD";
DIYables_ESP32_WebServer server;
DIYables_ESP32_WebSocket* webSocket;
void handleHome(WiFiClient& client, const String& method, const String& request, const QueryParams& params, const String& jsonData) {
server.sendResponse(client, HTML_CONTENT);
}
void onWebSocketOpen(net::WebSocket& ws) {
Serial.println("New WebSocket connection");
const char welcome[] = "Connected to ESP32 WebSocket Server!";
}
void onWebSocketMessage(net::WebSocket& ws, const net::WebSocket::DataType dataType, const char* message, uint16_t length) {
Serial.print("WebSocket Received (");
Serial.print(length);
Serial.print(" bytes): ");
Serial.println(message);
if (webSocket != nullptr) {
String response = "Received: " + String((char*)message);
webSocket->broadcastTXT(response);
Serial.print("WebSocket sent (");
Serial.print(response.length());
Serial.print(" bytes): ");
Serial.println(response);
}
}
void onWebSocketClose(net::WebSocket& ws, const net::WebSocket::CloseCode code, const char* reason, uint16_t length) {
Serial.println("WebSocket client disconnected");
}
void setup() {
Serial.begin(9600);
delay(1000);
Serial.println("ESP32 Web Server and WebSocket Server");
server.addRoute("/", handleHome);
server.begin(WIFI_SSID, WIFI_PASSWORD);
webSocket = server.enableWebSocket(81);
if (webSocket != nullptr) {
webSocket->onOpen(onWebSocketOpen);
webSocket->onMessage(onWebSocketMessage);
webSocket->onClose(onWebSocketClose);
} else {
Serial.println("Failed to start WebSocket server");
}
}
void loop() {
server.handleClient();
server.handleWebSocket();
}
코드에서 WiFi 정보(SSID 및 비밀번호)를 자신의 네트워크 자격 증명과 일치하도록 수정하십시오.
아두이노 IDE에서 index.h 파일을 생성하려면:
파일 이름을 index.h로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세요.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index.h에 붙여넣으세요.
const char *HTML_CONTENT = R"=====(
<!DOCTYPE html>
<!-- saved from url=(0019)http://192.168.0.2/ -->
<html><head><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windows-1252">
<title>ESP32 WebSocket</titl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0.7">
<link rel="icon" href="https://diyables.io/images/page/diyables.svg">
<style>
body {
font-size: 16px;
}
.chat-container {
width: 400px;
margin: 0 auto;
padding: 10px;
}
.chat-messages {
height: 250px;
overflow-y: auto;
border: 1px solid #444;
padding: 5px;
margin-bottom: 5px;
}
.user-input {
display: flex;
margin-bottom: 20px;
}
.user-input input {
flex: 1;
border: 1px solid #444;
padding: 5px;
}
.user-input button {
margin-left: 5px;
background-color: #007bff;
color: #fff;
border: none;
padding: 5px 10px;
cursor: pointer;
}
.websocket {
display: flex;
align-items: center;
margin-bottom: 5px;
}
.websocket button {
background-color: #007bff;
color: #fff;
border: none;
padding: 5px 10px;
cursor: pointer;
}
.websocket .label {
margin-left: auto;
}
</style>
<script>
var ws;
var wsm_max_len = 4096;
function update_text(text) {
var chat_messages = document.getElementById("chat-messages");
chat_messages.innerHTML += text + '<br>';
chat_messages.scrollTop = chat_messages.scrollHeight;
}
function send_onclick() {
if(ws != null) {
var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if (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value = "";
ws.send(message + "\n");
update_text('<span style="color:navy">' + message + '</span>');
}
}
}
function connect_onclick() {
if(ws == null) {
ws = new WebSocket("ws:
document.getElementById("ws_state").innerHTML = "CONNECTING";
ws.onopen = ws_onopen;
ws.onclose = ws_onclose;
ws.onmessage = ws_onmessage;
} else
ws.close();
}
function ws_onopen() {
document.getElementById("ws_state").innerHTML = "<span style='color:blue'>CONNECTED</span>";
document.getElementById("bt_connect").innerHTML = "Disconnect";
document.getElementById("chat-messages").innerHTML = "";
}
function ws_onclose() {
document.getElementById("ws_state").innerHTML = "<span style='color:gray'>CLOSED</span>";
document.getElementById("bt_connect").innerHTML = "Connect";
ws.onopen = null;
ws.onclose = null;
ws.onmessage = null;
ws = null;
}
function ws_onmessage(e_msg) {
e_msg = e_msg || window.event;
console.log(e_msg.data);
update_text('<span style="color:blue">' + e_msg.data + '</span>');
}
</script>
</head>
<body>
<div class="chat-container">
<h2>ESP32 WebSocket</h2>
<div class="websocket">
<button class="connect-button" id="bt_connect" onclick="connect_onclick()">Connect</button>
<span class="label">WebSocket: <span id="ws_state"><span style="color:blue">CLOSED</span></span></span>
</div>
<div class="chat-messages" id="chat-messages"></div>
<div class="user-input">
<input type="text" id="message" placeholder="Type your message...">
<button onclick="send_onclick()">Send</button>
</div>
<div class="sponsor">Sponsored by <a href="https://amazon.com/diyables">DIYables</a></div>
</div>
</body></html>
)=====";
Connecting to WiFi...
Connected to WiFi
ESP32 Web Server's IP address IP address: 192.168.0.2
※ 주의:
index.h의 HTML 내용을 수정하고 newbiely.kr.ino 파일은 건드리지 않는 경우, ESP32에 코드를 컴파일하고 업로드할 때 Arduino IDE는 HTML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Arduino IDE가 HTML 내용을 업데이트하게 하려면, newbiely.kr.ino 파일에 변경 사항을 만드세요 (예: 빈 줄 추가, 주석 추가....).
위의 ESP32 코드는 줄별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드의 주석을 읽어주세요!
ESP32 코드는 웹 서버와 웹소켓 서버를 모두 생성함으로써 작동합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이 전개됩니다:
ESP32의 IP 주소를 웹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ESP32에서 웹페이지(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청이 이루어집니다.
ESP32의 웹 서버는 웹페이지의 내용(HTML, CSS, JavaScript)을 전송하여 응답합니다.
이후 웹 브라우저가 웹페이지를 표시합니다.
CONNECT 버튼을 클릭하면, 웹페이지에 내장된 JavaScript 코드가 ESP32 상의 WebSocket 서버에 WebSocket 연결을 설정합니다.
WebSocket 연결이 설정되면, 무언가를 입력하고 SEND 버튼을 클릭할 때, JavaScript 코드가 그 텍스트를 바탕으로 WebSocket 연결을 통해 ESP32로 전송합니다.
각도 값을 받은 후, WebSocket 서버는 웹페이지에 답변을 보냅니다.
아래에서 다른 ESP32 WebSocket 예제를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