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32 - 웹 서버 | ESP32 - Web Server

이 단계별 튜토리얼에서는 ESP32 보드를 웹 서버로 만드는 프로그래밍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ESP32에서 호스팅하는 웹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ESP32에서 데이터를 보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쉽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단한 단계에서부터 더 도전적인 단계로 진행할 것입니다:

ESP32 relay web browser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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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32에서 웹을 통해 센서 값 읽기

이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ESP32 코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HTTP 요청을 수신하도록 웹 서버를 생성합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요청을 받으면, ESP32는 다음 정보로 응답합니다:
    • HTTP 헤더
    • HTTP 본문: 이것은 HTML 콘텐츠와 센서에서 읽은 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작업을 수행하는 ESP32 코드입니다: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web-server */ #include <WiFi.h> #include <ESPAsyncWebServer.h> const char* ssid = "YOUR_WIFI_SSID"; // 변경하세요 const char* password = "YOUR_WIFI_PASSWORD"; // 변경하세요 AsyncWebServer server(8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Wi-Fi에 연결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ln("Connecting to WiFi..."); } Serial.println("Connected to WiFi"); // ESP32의 IP 주소를 출력 Serial.print("ESP32 Web Server's IP address: "); Serial.println(WiFi.localIP()); // HTML 페이지를 제공할 경로를 정의 server.on("/", HTTP_GET, [](AsyncWebServerRequest* request) { Serial.println("ESP32 Web Server: New request received:"); // 디버깅용 Serial.println("GET /"); // 디버깅용 request->send(200, "text/html", "<html><body><h1>Hello, ESP32!</h1></body></html>"); }); // 서버 시작 server.begin(); } void loop() { // 여기에 코드를 작성하세요 }

    사용 방법

    • ESP32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Arduino IDE에서 ESP32 환경 설정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 위 이미지와 같이 배선하세요.
    • ESP32 보드를 PC에 마이크로 USB 케이블로 연결하세요.
    • PC에서 Arduino IDE를 엽니다.
    • 올바른 ESP32 보드(예: ESP32 Dev Module)와 COM 포트를 선택하세요.
    • Arduino IDE의 왼쪽 탐색 바에 있는 Library Manager 아이콘을 클릭하여 라이브러리 관리자를 엽니다.
    • “ESPAsyncWebServer”을 검색한 후, lacamera가 만든 ESPAsyncWebServer를 찾습니다.
    • ESPAsyncWebServer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32 ESPAsyncWebServer library

    의존성을 설치하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Install 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ESP32 ESPAsyncWebServer dependencies library
    • 위의 코드를 복사하고 Arduino IDE로 열기
    • 코드 내의 와이파이 정보(SSID와 비밀번호)를 본인 것으로 변경하기
    • Arduino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를 ESP32에 업로드하기
    • 시리얼 모니터 열기
    • 시리얼 모니터에서 결과 확인하기
    COM6
    Send
    Connecting to WiFi... Connected to WiFi ESP32 Web Server's IP address: 192.168.0.2
    Autoscroll Show timestamp
    Clear output
    9600 baud  
    Newline  
    • 표시된 IP 주소를 참고하고, 이 주소를 스마트폰이나 PC의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세요.
    • 그 결과, 시리얼 모니터에서 다음과 같은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COM6
    Send
    Connecting to WiFi... Connected to WiFi ESP32 Web Server's IP address: 192.168.0.2 ESP32 Web Server: New request received: GET /
    Autoscroll Show timestamp
    Clear output
    9600 baud  
    Newline  

    IP 주소를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면 "Hello, ESP32!"라고 표시된 매우 기본적인 웹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ESP32 web server

ESP32에서 웹을 통해 센서 값을 읽기

아래는 온도 값을 웹 페이지에 출력하는 ESP32 코드입니다: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web-server */ #include <WiFi.h> #include <ESPAsyncWebServer.h> const char* ssid = "YOUR_WIFI_SSID"; // 변경하세요 const char* password = "YOUR_WIFI_PASSWORD"; // 변경하세요 AsyncWebServer server(80); float getTemperature() { // 여기에 센서 구현을 넣으세요 // 온도 값을 시뮬레이션합니다 float temp_x100 = random(0, 10000); // 0에서 10000까지의 임의의 값 return temp_x100 / 100; // 0에서 100 사이의 시뮬레이션된 온도 값을 실수로 반환 }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Wi-Fi에 연결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ln("Connecting to WiFi..."); } Serial.println("Connected to WiFi"); // ESP32의 IP 주소를 출력합니다 Serial.print("ESP32 Web Server's IP address: "); Serial.println(WiFi.localIP()); // HTML 페이지를 제공하는 경로를 정의합니다 server.on("/", HTTP_GET, [](AsyncWebServerRequest* request) { Serial.println("ESP32 Web Server: New request received:"); // 디버깅을 위함 Serial.println("GET /"); // 디버깅을 위함 // 센서에서 온도 가져오기 float temperature = getTemperature(); // 소수점 두 자리로 온도 포맷하기 String temperatureStr = String(temperature, 2); String html = "<!DOCTYPE HTML>"; html += "<html>"; html += "<head>"; html += "<link rel=\"icon\" href=\"data:,\">"; html += "</head>"; html += "<p>"; html += "Temperature: <span style=\"color: red;\">"; html += temperature; html += "&deg;C</span>"; html += "</p>"; html += "</html>"; request->send(200, "text/html", html); }); // 서버 시작 server.begin(); } void loop() { // 여기에 코드를 넣으세요 }

사용 방법

  • 위의 코드를 복사하여 Arduino IDE에서 열기
  • 코드 내의 와이파이 정보(SSID 및 비밀번호)를 본인 것으로 변경하기
  • 코드를 ESP32에 업로드하기
  • IP 주소를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면, ESP32 보드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는 매우 기본적인 웹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ESP32 temperature web server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웹 페이지를 멋지게 만들려면 이 튜토리얼의 마지막 섹션을 확인하세요.

※ NOTE THAT:

위에서 제공된 코드를 사용하여 온도 업데이트를 받으려면 웹 브라우저에서 페이지를 새로고침해야 합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웹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지 않고도 배경에서 온도 값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ESP32를 웹을 통해 제어하기

ESP32에 연결된 것을 제어하는 것은 단순히 값을 읽는 것보다 조금 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ESP32가 웹 브라우저로부터 받은 요청을 이해하여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더 포괄적이고 상세한 예시를 원하신다면, 아래에 나열된 튜토리얼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두이노 IDE에서 HTML 컨텐츠를 다른 파일로 분리하기

앞서 설명한 것처럼 최소한의 내용으로 간단한 웹 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ESP32 코드에 HTML을 직접 내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정교하고 인상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고 싶고 컨텐츠의 양이 많은 경우, 모든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를 ESP32 코드에 직접 포함시키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드를 관리하는 다른 접근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P32 코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ino 파일에 들어갈 것입니다.

HTML 코드(HTML, CSS, Javascript)는 별도의 .h 파일에 들어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웹 페이지 콘텐츠를 ESP32 코드와 분리하여 관리하고 수정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주요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 HTML 컨텐츠 준비 중
  • ESP32 프로그래밍

HTML 컨텐츠 준비하기

  • 로컬 PC에서 UI 디자인에 해당하는 HTML 콘텐츠(HTML, CSS, 및 Javascript)를 포함하는 HTML 파일을 만듭니다.
  • ESP32에서 데이터가 표시되어야 할 HTML 파일 내에서 임의의 값을 사용하십시오.
  • 만족할 때까지 테스트하고 수정하십시오.
  • 이 HTML 콘텐츠를 Arduino IDE의 .h 파일에 넣을 것입니다. 다음 단계를 참조하십시오.

ESP32 프로그래밍

  • 아두이노 IDE를 열고 새 스케치를 만드세요. 예를 들어, newbiely.kr.ino와 같은 이름을 지정하세요.
  • 아래에 제공된 코드를 복사하여 만든 파일에 붙여넣으세요.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web-server */ #include <WiFi.h> #include <ESPAsyncWebServer.h> #include "index.h" // index.h 파일을 포함합니다. const char* ssid = "YOUR_WIFI_SSID"; // 변경하세요 const char* password = "YOUR_WIFI_PASSWORD"; // 변경하세요 AsyncWebServer server(80); float getTemperature() { // 여기에 센서 구현이 들어갑니다. // 온도 값을 시뮬레이션 float temp_x100 = random(0, 10000); // 0에서 10000까지의 랜덤 값 return temp_x100 / 100; // 0에서 100 사이의 시뮬레이션된 온도 값을 float로 리턴 }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Wi-Fi 연결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ln("WiFi에 연결 중..."); } Serial.println("WiFi에 연결됨"); // ESP32의 IP 주소를 출력 Serial.print("ESP32 웹 서버의 IP 주소: "); Serial.println(WiFi.localIP()); // 파일에서 HTML 페이지 제공 server.on("/", HTTP_GET, [](AsyncWebServerRequest* request) { Serial.println("ESP32 웹 서버: 새 요청 수신됨:"); // 디버깅용 Serial.println("GET /"); // 디버깅용 request->send(200, "text/html", webpage); }); // 온도 데이터를 얻기 위한 경로 정의 server.on("/temperature", HTTP_GET, [](AsyncWebServerRequest* request) { Serial.println("ESP32 웹 서버: 새 요청 수신됨:"); // 디버깅용 Serial.println("GET /temperature"); // 디버깅용 float temperature = getTemperature(); // 온도를 소수점 두 자리로 포맷 String temperatureStr = String(temperature, 2); request->send(200, "text/plain", temperatureStr); }); // 서버 시작 server.begin(); } void loop() { // 여기에 코드 작성 }
  • 코드에서 WiFi 정보(SSID 및 비밀번호)를 본인 것으로 변경하세요
  • 아두이노 IDE에서 index.h 파일을 만드세요:
Arduino IDE 2 adds file
  • 시리얼 모니터 아이콘 바로 아래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거나 새 탭을 선택하거나 Ctrl+Shift+N 키를 사용하세요.
  • 파일 이름을 index.h로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하세요.
Arduino IDE 2 adds file index.h

아래 코드를 복사하고 index.h에 붙여넣으세요.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web-server */ #ifndef WEBPAGE_H #define WEBPAGE_H const char* webpage = R"=====( REPLACE_YOUR_HTML_CONTENT_HERE )====="; #endif

아래의 REPLACE_YOUR_HTML_CONTENT_HERE 라인을 이전에 준비한 HTML 내용으로 교체하세요. 새 줄 문자에 문제가 없습니다. 아래는 index.h 파일의 예시입니다:

/* * 이 ESP32 코드는 newbiely.kr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이 ESP32 코드는 어떠한 제한 없이 공개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 상세한 지침 및 연결도에 대해서는 다음을 방문하세요: * https://newbiely.kr/tutorials/esp32/esp32-web-server */ #ifndef WEBPAGE_H #define WEBPAGE_H const char* webpage = R"=====( <!DOCTYPE html> <html> <head> <title>ESP32 Temperature</title> </head> <body> <h1>ESP32 Temperature</h1> <p>Temperature: <span style="color: red;"><span id="temperature">Loading...</span> &#8451;</span></p> <script> function fetchTemperature() { fetch("/temperature") .then(response => response.text()) .then(data => { document.getElementById("temperature").textContent = data; }); } fetchTemperature(); setInterval(fetchTemperature, 4000); // Update temperature every 4 seconds </script> </body> </html> )====="; #endif
  • 이제 코드가 두 파일에 있습니다: newbiely.kr.inoindex.h
  • Arduino IDE에서 Upload 버튼을 클릭하여 코드를 ESP32에 업로드하세요.
  • 이전처럼 웹 브라우저를 통해 ESP32 보드의 웹 페이지에 접속하세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ESP32 temperature web browser

※ NOTE THAT:

위 코드에서:

  • HTML 코드는 배경에서 정기적인 간격으로 온도를 업데이트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현재 코드에서는 매 4초마다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웹페이지를 수동으로 새로고침할 필요 없이 온도 값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드에서 업데이트 간격을 선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ESP32 코드는 웹 브라우저로부터 두 가지 요청을 처리합니다.
    • 하나는 웹페이지의 HTML 콘텐츠를 반환하는 요청입니다.
    • 다른 하나는 배경에서 웹페이지가 요청한 온도 값을 반환하는 요청입니다.

더 포괄적이고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는 ESP32 - DS18B20 온도 센서 웹을 통해 튜토리얼을 참조해 주세요.

※ NOTE THAT:

  • index.h 파일 내의 HTML 내용을 변경하지만 newbiely.kr.ino 파일은 수정하지 않으면, Arduino IDE는 코드를 컴파일하고 ESP32에 업로드할 때 HTML 내용을 새로 고치거나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 이 상황에서 Arduino IDE가 HTML 내용을 업데이트하도록 강제하려면, newbiely.kr.ino 파일에 수정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빈 줄을 추가하거나 주석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IDE가 프로젝트에 변경 사항이 있었음을 인식하게 하여, 업로드할 때 업데이트된 HTML 내용이 포함되도록 합니다.

ESP32 웹 서버 - 다중 페이지

ESP32 - 웹 서버 다중 페이지 튜토리얼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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